부산전통문화체험관

CI

Brand Issue

<한성1918> 건물은 1918년 민족자본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근대은행인 한성은행의 부산 지점으로 건립되어 근대 금융도시 부산을 알리는 역사 문화적 가치가 높은 근대건축문화자산이다. 이후 <한성1918>은 청자빌딩 시기를 거쳐 근대건축문화자산으로서 보존되어 부산시민에게 휴식과 문화 활동에 직접 참여, 공유할 수 있는 다목적 생활문화공간으로 재탄생되었다. 때문에 <한성1918>의 역사와 부산 거점 생활문화공간으로써의 이야기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필요하다.

청자빌딩 리모델링 전 후 사진

Brand Concept

<한성1918>과 <부산생활문화센터>는 같아야 하면서 달라야 하는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 <한성1918>은 과거와 현재의 공간으로서의 알고리즘 역할을 하며, <부산생활문화센터>는 현재와 미래의 알고리즘 역할과 동시에 부산시민에게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매개체이다.

같아야 하면서 달라야하는 방향성(방향성의 알고리즘) 현재를 기준으로 과저의 양뱡향성은 한성 1918이며, 미래의 양방향성은 부산생활문화센터이다.

 

근대건축문화자산으로서의 이미지와 부산시민의 휴식과 문화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간적 기능을 소재로 일상생활에서의 문화 향유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한성1918>을 부산시민의 일상 속 문화활동에 필요한 지원책을 연구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는 부산 생활문화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어 나간다.

한성1918은 근대건축문화 자신의 보존 부산시민의 휴식과 문화의 공간 일상의친근한 이미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한성 1918은 부산시민에게 Daily Life, 부산시민은 한성1918에게 Needs이다

Brand Design Keyword

<한성1918>의 핵심가치란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일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마음가짐이 담긴 브랜드로 발전해 나간다.

 

Center Identity

커뮤니케이션 마크는 '한성1918' CI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핵심이 되는 기본요소이며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물이다.
따라서 아이덴티티의 왜곡, 변형 및 오남용 등에 따른 이미지 손상을 방지하고 항상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적용된 규정과 원칙을 준수한다.

디자인은 근대건축문화자산으로서의 옛 청자빌딩을 모티브로 활용하여 이미지를 직관적이고 명료하게 표현하였다.
부산시민의 휴식 공간이자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공유문화의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끝을 라운딩 처리해 부드러운 이미지를 보여주고자 했다.